본문 바로가기

취미로 시작한 발레 2개월 차,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 알려드릴게요.

행복한 도루루 발행일 : 2022-03-06

안녕하세요. 행복한 도루루입니다. 저는 2개월 차 발레를 배우고 있는 극초보 발레러예요. 그냥 발레가 귀여워서 한번 배워보고 싶었는데 발레는 어쩐지 나이가 어린 분들이 해야 할 것 같고, 성인 발레 초짜는 커리큘럼을 못 따라갈 것 같아서 시작하기 전에 많이 고민했는데요. 새해를 맞이해서 "안되면 그만두지 뭐!!!"  하는 마음으로 시작했던 게 벌써 2개월 차가 되네요. 저같이 성인이시면서 발레가 취미로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처음 시작할 때 무엇을 준비하면 좋은지, 취미 발레를 시작할 때 특정한 신체조건이 필요한지, 발레복은 어떻게 준비했는지 알려드릴게요.

- 목차 : 성인 취미 발레 시작하기 전에 -
1. 발레의 효과
2. 성인 취미 발레 등록방법
3. 성인 취미 발레 필요 신체 조건
4. 성인 취미 발레 준비물(발레복)

 

1. 발레의 효과

발레
발레동작

발레는 자세교정과 몸매라인 가꾸기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우 강소라 님도 발레로 바디 라인이 정말 예뻐지신 걸로 유명하죠. 실제로 발레를 해보면 자세교정과 몸매 라인 가꾸기에도 효과가 클뿐더러, 체력을 기르는데도 좋은 운동입니다. 발레 동작들을 보시면 균형을 잡으면서 몸을 스트레칭하는 동작이 많아요. 이러한 동작들은 코어 근육을 단단하게 단련시키고 속근육을 키우기 때문에 근육으로 몸이 커지지 않으면서도 힘이 세지고 체력도 강해집니다. 생각해보세요! 무거운 다리 한쪽을 마치 가벼운 것처럼 천천히 들어 올리고 천천히 내리는 동작이 많은 발레! 발레는 겉모습은 가녀려 보이지만 강한 체력을 기르는 운동이에요!

저는 특히 몸이 뻣뻣하고 근육을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는 발레 초보 + 운동 초보라서 발레를 하면서 좋은 점을 더 많이 느꼈는데요. 발레를 하면 근육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가 중요해요. 발레 선생님께서 어디 근육을 어떻게 쓰라고 상세히 알려주니 평소에 쓰지 않던 근육을 사용하게 되고, 굽은 어깨, 거북목 등 사무직 노동자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안 좋은 자세들을 세세하게 교정할 수 있었어요. 몸에게 잘해주는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이건 정말 직접 배우지 않으면 유튜브 등으로는 알 수가 없는 부분이라 자세교정을 위해서는 정말 최고라고 생각해요. 학원 값 그 이상 이상을 하는 느낌!

2. 성인 취미 발레 등록방법

발레를 한 번도 해본적이 없으시다면 계시는 곳 주변의 발레학원이 성인 취미 반을 운영하시는지 먼저 확인해야 해요. 요즘에는 많은 발레 학원들이 학생 말고도 취미 발레반을 운영하고 있어서 찾기는 어렵지 않을 거예요.

3. 성인 취미 발레 필요 신체 조건 (발레를 시작할 때 하는 고민)

발레를 시작하면 꼭 발레에 적합한 신체조건이 필요할 것 같지만 취미로 발레를 하시는 분이라면 그런 신체조건은 필요하지 않아요. 저도 발레는 165~167cm 정도의 키에 팔다리가 길어야 하고 마른 체형이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취미 발레로 하실 거면 전혀 상관없답니다! 

또 발레의 상징 같은 발끝으로 걷는 동작을 기반으로 하는지에 대해서도 걱정이 많았는데, 전혀 걱정하실 필요 없어요. 발레에서도 발끝으로 걷는 동작은 발레를 2년 이상 오래 하신 분들이나 할 수 있는 동작이고 실제로 취미 발레를 해 본 결과 발 끝으로 걷거나 서는 동작은 한 번도 한적이 없어요.

무릎이 상하지 않을까? 하는 고민을 하시는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해요. 발레를 보면 가볍게 콩콩 뛰어다니고 날아다니고 하잖아요? 저도 나이가 나이인지라 무릎 연골이 뻣뻣한데.. 다 상해버리면 어떡하나 걱정했지만 학원에서 배울때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뛰면 되고 스트레칭도 충분히 하고 근력도 키워가면서 동작을 배우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어요.

뻣뻣한 사람도 할 수 있을까? 고민하시나요. 저는 제가 왕년에 부드러웠던거 생각하고 발레학원 갔다가 제가 진짜 말도 못 하게 뻣뻣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하지만 할 수 있는 만큼만 동작하면서 꾸준히 스트레칭을 하니 점점 몸이 부드러워지는 게 느껴져요. 정말 뻣뻣한 사람도 할 수 있으니까 더 몸이 굳기 전에 시작해보세요! 일단 시작해보시고 안 맞으면 그만두시면 되죠! 더 늦기 전에!

4. 성인 취미 발레 준비물

전문 발레러라면 무엇을 준비하는지 모르지만 취미 발레러라면 레오타드, 스타킹, 발레슈즈를 준비하면 됩니다. 부가적으로는 워머, 발레 스커트가 있는데요. 워머 같은 경우는 추울 때 입는 거지만 저는 노출을 남사스러워하는 성격 때문에 입었구요. 발레 스커트도 안 입어도 되지만 제 엉덩이와 허벅지 라인 노출이 남사스러워서 입었습니다. 

워머나 스커트는 선택사항이지만 발레 복에 진입장벽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하나씩 정도 준비하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다만 워머나 스커트가 없으면 근육의 움직임이 더 잘 보이기 때문에 선생님이 제 동작을 더 잘 봐주실 수 있답니다.

레오타드
레오타드

이 분이 입고 계신게 레오타드입니다. 마치 수영복 같은 느낌이죠? 이건 필요해요.

발레슈즈
발레슈즈

발레슈즈가 필요한데, 이런 발레슈즈는 발끝으로 걷는 발레슈즈이고 연습용 발레슈즈라고 부드러운 천으로 된 발레슈즈를 신으시면 됩니다. 이건 진짜 꼭 필요한 준비물이에요.

스타킹도 발레용 살색 스타킹, 검정 스타킹이 있어요. 취향에 맞게 고르시면 됩니다. 다만, 제가 발레 하면서 느꼈던 건데 그냥 레깅스 있으시면 스타킹 대신 신으셔도 무관할 것 같아요. 다들 그렇게 입고 오시더라고요. 제 다리만 너무 핑크 핑크 해서 튀는 것 같은 기분이 들 때가 있어요 요즘 ㅜㅜ 특히 대자연의 날이 오거나 그럴 때 스타킹에 레오타드만 입기 불안한데 레깅스로 대체하면 안정적이고 좋아요.

발레스커트
발레스커트

소녀가 허리에 두르고 있는게 발레 스커트예요. 발레 스커트는 취향에 따라 짧게도 길게도 입는데, 보통 저 정도의 길이를 입으시는 것 같아요.

제가 산 것들은

내가 산 발레용품들
발레용품

 레오타드1, 워머 2, 스커트 1, 스타킹 3이었는데요. 워머는 처음엔 남사스러워서 꼬박꼬박 입었는데 이제 너무 더워서 못 입어요. 발레 하면 땀이 너무 많이 나서 머리 위로 동그라미 동작할 때 겨드랑이 젖은 게 민망하더라고요. ㅋㅋㅋㅋ후. 레깅스는 세 개 샀는데 저는 빨래를 자주 하고 원래 갖고 있던 레깅스랑 섞어 입어서 세 개까지는 필요 없었던 것 같아요.

레오타드의 경우는 한 개 더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발레하다보면 은근 땀이 나서 바로 빨래를 했는데도 안 말라서 젖은 채로 입고 간 적도 있었어요. 이건 발레를 일단 시작해보시고 더 필요한지 결정해보세요.

저거에 신발까지 다 사서 저는 10만원 정도 들었던 것 같아요. 만일 워머 빼시고 스타킹도 빼시면 처음 발레 시작 비용은 5~6만 원 선에서도 충분히 가능할 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더 비싼 옷도 살 수 있겠지만 발레를 해볼까 말까 고민하는 중에 발레 옷으로 너무 많은 비용을 소비하면 아까우실 테니까 처음에는 가볍게 사서 차차 필요한 물건을 늘려가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저는 올해 제일 잘 한 일을 발레 시작한 것과 블로그 시작한 것으로 꼽고 있어요. 나름대로 평소에 산책도 많이 하고 운동을 해주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전문가에게 내 몸을 어떻게 쓰는지 알아보는 건 꼭 한 번쯤 해볼 만한 경험인 것 같아요. 혹시 자세교정이나 체형교정을 위해 운동을 고민하신다면 발레 추천합니다! 심지어 발레 동작들도 귀여워서 너무너무 재밌어요. 추천추천! (물론 동작하기는 힘듦. 동작 자체만 귀여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