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덕션으로 롯지 무쇠팬 길들이는 간단한 시즈닝 방법

행복한 도루루 발행일 : 2022-02-10

안녕하세요. 오늘은 롯지 무쇠팬 길들이는 간단한 시즈닝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무쇠팬은 길들이기가 어려운 편이고 시간과 정성이 많이 들어요. 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간단하게 무쇠팬을 길들일 수 있어요. 무쇠팬 길들이는 방법이랑 무쇠팬을 2년 정도 사용하면서 느꼈던 장단점, 주의할 점, 무쇠팬 설거지 방법까지 아래 글에서 말씀드릴게요.

 

무쇠팬이란

 

무쇠팬이란 무쇠로 만든 후라이팬을 말하는데요, 무쇠팬의 장점은 음식이 빨리 식지 않게 따끈하게 유지시켜준다는 점과, 열과 팬이 바로 맞닿아서 음식에 바로 불을 입히는 것과 같은 효과로 음식 맛을 좋게 해주는 데 있어요!. 저도 음식을 오랫동안 즐기면서 먹을 때나 버섯 양파 같은 것을 맛있게 굽고 싶을 때 자주 이용해요. 물론, 삼겹살, 부침개처럼 기름이 많은 음식을 자글자글 굽기에도 딱이고 소고기를 구울 때도 좋아요.

단점은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음식이 팬에 잘 눌어붙어서 조리하기가 힘들고, 음식을 먹을 때마다 가볍게라도 시즈닝 해줘야 한다는 점에서 귀찮다는 점이에요. 하지만 제가 알려드린 시즈닝 법을 잘 따라 하시면 힘들지 않게 무쇠 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덕션으로 무쇠팬 길들이는 방법

 

저는 롯지무쇠팬을 사용하는데요. 롯지 무쇠팬은 처음 사면 약간 시즈닝이 되어 있어요.  그래서 다른 팬에 비해 사용하기가 훨씬 수월하다고 하는데요, 제가 사용해본 결과 그래도 시즈닝을 좀 하긴 해야 해요. 보통은 가스불 같은 걸로 시즈닝을 하는데 인덕션으로 시즈닝을 하면 열이 닿는 동그란 부분만 시즈닝이 안 되는 어려움이 있어요. 저는 그것도 모르고 40분씩 6번 해야 한다, 8번 시즈닝해야 한다는 말만 믿고 열심히 인덕션을 돌렸는데 열 올라오는 동그란 부분만 계속 시즈닝이 안되고 시즈닝이 안되는 부분을 따라 음식이 다 눌어붙고 타버리더라고요.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길들이면서 제 방법을 터득했어요. 아래의 방법을 순서대로 잘 따라 해 보세요.

 

1. 무쇠팬의 물기를 바싹 말린다!

처음에 무쇠팬 물기를 바싹 말리세요. 그리고 창문 여시고 주방 후드 키세요. 그다음 인덕션을 강불로 켜고 바싹 말려주세요.

무쇠팬 바싹 말리기

제꺼 무쇠팬은 초창기에 이 방법을 모르고 길들이기를 해서 가운데 하얀 부분이 완전히 시즈닝이 된 상태는 아닙니다. 가운데가 동그란 모양으로 시즈닝 안된 표시가 나죠? 하지만 점점 시즈닝이 단단하게 되어가고 있는 중이라, 저래 봬도 야채 구울 때 기름을 거의 안 넣어도 하나도 붙지 않는답니다!

 

2. 기름칠을 한다.

기름은 비싸고 좋은 기름, 이런 거 필요 없어요. 들기름으로 해야 한다, 아보카도오일로 해야한다, 등등 여러 가지 주장이 있지만 제가 해본 결과 그냥 식용유, 카놀라유로도 잘되니 비싼 기름 사용하지 말고 카놀라유 쓰세요.

기름 묻힌 키친타월

기름을 묻힐 때는 얇게 묻혀야 해요. 저는 처음에 얇게 묻혀야 한다고 해서 기름을 뿌린 뒤에 주걱으로 막 펴줬는데, 그렇게 해서는 얇게 넓게 안 발라져요. 키친타월에 기름을 묻히고 살살 발라주세요. 너무 많이 발라주면 기름이 두꺼워지면서 끈적하게 눌어붙고 타버리니까 욕심내시지 말고 얇게 한번 후라이팬을 까맣게 칠해주신다고 생각하시고 발라주시는 거예요!

무쇠팬 인덕션 시즈닝

 

 

그럼 연기가 이렇게 후롤로 롤로 올라와요. 창문 열고, 후드 키신 거 맞죠????!! 연기 엄청나게 나요. 

근데 당황하지 마시고 그냥 계속 두면 연기는 금방 사그라들고 무쇠팬이 기름을 먹어서 바싹해져요.

인덕션으로 무쇠팬 길들이기

3. 두어 번 반복 (내키는 만큼)

그럼 부담 갖지 마시고 두어번 더 반복하시고 싶으시면 더 하시면 돼요, 여기서 그만두고 싶으시면 그만두고 다음번 음식 만들고 나신 다음에 하세요~. 단, 한 번 기름을 바르시면 기름 연기가 안 날 때까지 충분히 구워 주셔야 합니다. 저는 연기가 사그라들고 나면 5분에서 10분 정도 더 구워요.

 

4. 끝. 더 할 건 없답니다. 간단하죠?

 

무쇠팬 설거지하는 법

무쇠팬을 잘 이용하시려면 설거지하는 방법을 꼭 지키셔야 해요.

 

1. 세제를 사용하지 않을 것

  무쇠팬이 세제를 먹어버려요. 세제 사용하지 마세요. 물로만 씻습니다.

 

2. 철수세미 사용금지

  철수세미로 너무 박박 긁어내면 애써 시즈닝 한 게 다 벗겨져요. 철수세미 금지, 그냥 수세미로도 박박 긁기 절대 금지!

 

3. 뜨거운 물에 부드러운 수세미로 이물질만 닦아 내기

 

4. 바삭하게 잘 말리고 시즈닝하기, 시즈닝을 못한다면 기름칠이라도 얇게 발라두기

  잘 안 말리고, 말리고 나서 기름칠 얇게 안 하면 녹슬어요..

 

마치며

 

무쇠팬은 시즈닝만 잘해도 코팅 벗겨질까 봐 걱정 안 하고 평생 잘 쓸 수 있는 데다가 음식 맛도 좋게 하는 주방도구라서 시즈닝이 어려울까 봐 고민하신다면 저는 사서 써보시길 추천해요.  40분씩 6번 10번 안 구워도 되니까 쓰고 설거지랑 기름칠만 잘하시면 무쇠 팬을 평생 주방 템으로 가지고 갈 수 있답니다! 글로 봤을 때 귀찮아 보여도 막상 해보시면 시즈닝 별거 아니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