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용어 700선 뿌셔 10. 공매도

행복한 도루루 발행일 : 2023-06-15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은행 선정 경제금융용어 700선 중 공매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매도는 뉴스나 신문에서 자주 들어보셨을거에요. 그럼 공매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이미지출처:픽사베이)

 

1. 들어가기 전에

공매도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한국은행 선정 경제금융용어 700선을 pdf로 다운받고 싶으신 분들은 지난 포스팅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제금융용어 700선 뿌셔 1. 가산금리(돈의 속성을 읽고)

이 포스팅을 시작으로 앞으로 한국은행이 발간한 경제금융요어 700개를 차례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가산금리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1. 들어가며 최근김승호 회장님의 돈의 속성이라는

happydorooroos.tistory.com

 

 

2. 공매도란?( Short Stock Selling)

 

주식 거래는 주식을 사고 파는 거래를 말합니다. 그런데 주식이 있지도 않으면서 일단 금융기관으로부터 빌려서 판 뒤, 주가가 하락하면 싼값에 되사서 빌린 주식을 갚는 것을 공매도라고 하는데요.

 

예를 들면, 어떤 주식 A의 가격이 15,000원이라고 합시다.주식 A를 금융기관으로부터 빌려서 15,000원에 판 뒤, 나중에 A주식이 10,000원으로 떨어졌을 때 빌렸던 주식을 갚아 5,000원의 차익을 얻는 것입니다.

이런 공매도는 하락장에서 주식가격을 폭락시키는 주범이 될 수 있으며, 기업의 주가가 떨어져야 차익을 얻는 구조이기 때문에 특정 기업의 주가를 떨어뜨리기 위해 고의로 안 좋은 소문 등을 퍼뜨려 주가를 낮출 위험도 있습니다. 

때문에 주식 매수 전 해당 종목의 공매도 비율이 어느정도인지, 해당 종목의 주가가 과열되어 있지는 않은지도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경제금융용어 700선이 정의한 공매도의 정의를 다시한번 읽어보면서 공매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국가신용등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