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플란트 시술과정 및 시술기간은 어떻게 될까?

행복한 도루루 발행일 : 2023-10-20

오늘은 임플란트 시술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임플란트를 하게 되면 총 걸리는 시술기간이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가 간단한 치료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막상 시작하려고 하시면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는 것은 아닌지 너무 아프지는 않은지 걱정되실 텐데요. 아래에서 임플란트 시술과정과 시술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 

시술과정과 시술기간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임플란트가 의료보험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임플란트 시술할 때 의료급여 혜택을 받으면 임플란트 가격의 30%로 시술 받을 수 있습니다.

모두가 의료보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며, 무치악 환자 등 임플란트 의료보험 급여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세한 자격조건과 제한 사항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대상, 자격 조건, 나이, 신청방법 총 정리

임플란트도 의료보험 적용 대상이라는 말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임플란트가 의료보험에 적용되려면 필요한 자격 대상은 무엇이고 자격 조건 및 나이는 어떻게 되는지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임

happydorooroos.tistory.com

 

임플란트 가격

임플란트 시술과정과 시술기간 외에도 신경써야 할 건 바로. 임플란트 가격이죠. 임플란트가 쉽지 않은 치료인 만큼 임플란트 1개당 가격도 상당한 편입니다. 하지만 미리 임플란트 가격이 어느정도 인지 알아보고 치과에서 견적을 낸다면 합리적인 가격에 임플란트를 할 수 있겠죠. 

자세한 임플란트 가격에 대한 것은 아래 글에 설명해두었으니 참고하세요.

 

 

임플란트 가격, 의료보험 적용 여부, 임플란트 하기 전 꼭 알아야 하는 것들

치아 건강이 나빠져 임플란트를 고민하시고 있는 분들을 위해 임플란트 가격과 임플란트의 의료보험 적용 여부, 임플란트의 장단점 등 임플란트 하기 전 꼭 알아야 하는 것들에 대해 알기 쉽게

happydorooroos.tistory.com

 

임플란트 가격비교 사이트 바로가기, 로그인 필요 없음

임플란트는 개당 가격이 약 100~130만원(평균)에 달할 정도로 비용이 많이 드는 치과 치료입니다. 가격이 비싸고, 의료진, 본인의 치아상태, 임플란트 종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되도

happydorooroos.tistory.com

 

임플란트 시술과정

임플란트란 인공 치근을 잇몸뼈에 심어 고정을 하고 그 위에 치아의 역할을 대신하는 보철물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은 아래처럼 크게 다섯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환자의 치아 상태 검사
  2. 인공치근 식립
  3. 안정화 
  4. 지대주 연결
  5. 보철물 제작 및 장착

하나씩 알기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환자의 치아 상태 검사

임플란트 시술과정의 첫번째는 환자의 치아 상태를 정밀하게 검진하는 것입니다. 3D-CT 등 장비를 사용하여 환자의 치아 상태를 정밀하게 검진하는데, 여기서 환자의 잇몸과 잇몸뼈가 건강한지 확인하게 됩니다. 환자의 잇몸뼈가 건강하다면 바로 두번째 단계인 인공치근을 식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 2단계에 들어가기 앞서 추가로 필요한 과정들이 있습니다.

잇몸뼈가 없는 경우

잇몸뼈를 이식하고 이식한 뼈가 안정화될 때까지 기다리는 단계가 추가로 들어갑니다.

고혈압, 당뇨,골다공증 등 질환이 있는 경우

고혈압이나 당뇨 등이 있는 경우는, 바로 임플란트를 진행하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잠시동안 약을 끊는 등 조치를 한 뒤 임플란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잇몸이 좋지 않은 경우

잇몸이 좋지 않은 경우 잇몸에 인공치근을 식립하는 임플란트 시술 특성상 임플란트가 실패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 경우는 임플란트에 앞서 잇몸치료가 먼저 들어가게 됩니다,.

임플란트를 위해 발치를 한 경우

치아 상태가 좋지 않아 치아를 발치하고 임플란트를 하기로 하신 경우에는 발치 후 잇몸이 아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잇몸이 아물고 나서 두번째 단계로 진행됩니다.

 

2. 인공치근 식립 (Fixture)

출처: 오스템 임플란트

환자의 상태를 검사한 뒤에는 인공치근을 잇몸뼈에 심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치아의 뿌리를 심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위와 같은 인공치근을 잇몸에 심게 됩니다.

인공치근을 잇몸뼈에 심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잇몸절개 방식과 무절개 방식이 있는데요.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잇몸절개 방식

잇몸절개 방식이란 인공치근을 식립하기 위해 잇몸을 절개하여 인공치근을 심는 방법입니다. 잇몸을 절개한 뒤, 인공치근을 심고 실로 봉합하게 됩니다. 봉합된 실은 1~2주 뒤에 실밥을 제거하고 그 뒤 세번째 단계로 갑니다.

무절개 방식

인공치근 식립을 위해 잇몸에 치근 식립자리만큼 구멍을 내어 심는 방법입니다. 절개 및 봉합수술을 하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 방법은 잇몸이 건강한 사람만 할 수 있습니다.

  

3. 안정화

임플란트 시술과정의 세 번째 단계는 안정화입니다. 인공치근을 식립하고 나서는 잇몸뼈와 인공치근이 잘 붙길 기다리는 안정화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때, 안정화가 잘되어 인공치근과 잇몸이 잘 붙어야 임플란트 성공률이 높아지며 이 안정화가 빨리 될 수록 임플란트 시술기간도 단축됩니다. 

일반적으로 윗턱 임플란트는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안정화 기간이 소요되며 아랫턱은 2개월에서 4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4. 지대주 연결 (Abutment)

임플란트 시술과정의 네번째 단계는 지대주 연결입니다. 지대주란 치아로 치면 치아와 치아 뿌리를 연결해주는 연결대같은 것입니다. 

지대주를 연결한 뒤, 1주일 정도의 회복기간을 갖습니다. 

 

5. 보철물 제작 및 장착 (Crown)

지대주까지 연결되었다면 보철물을 장착하면 되는데요. 보철물이란 영어로 크라운이라고도 부르며 쉽게 인공치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맞춘 치아의 모습을 본 떠 보철물을 제작하는데요. 보철물 제작 기간은 치과마다 1~2만에 되는 곳도 있고 시간이 걸리는 곳도 있습니다. 

보철물 제작이 완료되면 지대주에 장착시켜 고정시킵니다. 

 

임플란트 시술기간

임플란트 시술기간은 사람마다 달라집니다. 대부분은 최소 2개월에서 6개월. 길게는 8개월까지 볼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임플란트 시술기간이 달라지는 이유는 잇몸에 식립한 임플란트 고정체가 얼마나 잇몸과 빨리 결합하여 안정적인 상태가 되는지 환자마다 다르기 때문인데요. 회복력이 빨라 잇몸과 임플란트 고정체가 빠르게 붙으면 빠르게 임플란트를 진행할 수 있고 그렇지 못하다면 안정화 될 때까지 기다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특히, 잇몸뼈가 없거나 거의 없어 뼈이식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잇몸에 뼈 이식 - 아물기 기다림 - 인공치근 식립 이라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 길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즉, 환자의 치아 건강 상태에 따라 기간이 달라지니 그 점 염두에 두고 임플란트를 시작하시면 되겠습니다.

 

더 알아보면 좋은 임플란트 상식

읽어보면 무조건 도움이 되는 임플란트 상식에 대한 글입니다. 한번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세번째 치아, 임플란트! 임임플란트 하기 전에 읽어보시고 제대로 임플란트 하세요.

 

임플란트 치과 고르는 법 (임플란트 전 필독!!)

임플란트를 하는 치과는 많은데 도대체 어떤 치과가 나에게 잘 맞는 치과인지 알기 어려울 때, 임플란트 치과를 고르는 기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는 가격이 다소 비싼 치료이기 때문

happydorooroos.tistory.com

 

 

 

오스템 임플란트 종류, 가격, 장단점,

오스템 임플란트는 국내 임플란트 회사로 아시아 지역 임플란트 1위, 글로벌 4위 회사입니다. 국내 임플란트임에도 전 세계에서도 인기 있는 임플란트 회사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오스템 임플

happydorooroos.tistory.com

 

임플란트 부작용 임플란트 장점 단점 총 정리

임플란트를 생각하고 있는 분 이라면 임플란트의 장단점은 무엇이고 임플란트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은 무엇인지 미리 확인한 뒤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임플란트

happydorooroos.tistory.com

 

댓글